반응형
문명의 시대에서 현실의 영토를 기반으로 게임을 할 경우, 러시아(소련)를 극복하는 것이 게임 승리의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① 기본적으로 가지고 시작하는 영토가 커서 초반부터 유리한 출발을 하며, ② 수도가 내륙에 위치하여 접근 및 공격이 힘들고, ③ 바다를 통해 공략을 시도할 경우 발트해까지 이동하는데 행동력이 많이 필요해 상륙작전을 이용한 기습이 상대적으로 어려운데다, ④ 러시아와 맞설만한 체급이 되었을 경우 러시아가 유럽 또는 아시아 지역을 석권(또는 두 지역 모두 석권)을 한 상태라 후방에서 세금 징수 및 대규모 군사 동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