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패키지 게임

캐피탈리즘 2│2. 독점의 폐해 (1)

반응형

  나온 지 꽤 오래되었지만, 캐피탈리즘 2는  아직도 가지고 놀기 좋은 여러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도 가끔씩 심심하면 이 게임을 켜서 몇 가지 해 보고 싶은 것을 해 보곤 하는데, 막상 포스팅하기로 했던 내용은 포스팅을 하지 않고 있네요 -_-;;; 예전에 썼던 기본적인 설정 관련 글에 이어 계속 시리즈로 써 내려가려고 했었는데, 그것이 상당히 광범위하여 차마 엄두가 나지 않네요. 그래서 이제는 게임을 하면서 그때그때 쓰고 싶은 내용이 생기면 그에 관해 언급이나 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캐피탈리즘 내의 시장에서 대기업(정확히는 거대 자본)이 얼마나 강한 힘을 가지고 있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캐피탈리즘은 1990~2000년대에 기업 창업이 시작됨에도 불구하고 반독점법 등의 정부 규제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연도에 맞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물건마다 '도시 전체 평균'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브랜드가 있는 특정 기업이 딱히 상품을 생산하지 않아도 수많은 생산자가 존재한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 품목 간의 차이는 브랜드, 품질, 가격의 3가지 요소로 표현되고 있고요. 넵, 이론적으로 독점적 경쟁시장에 가까운 시장 형태입니다. 즉 단기에만 독점적 경쟁 이윤을 누릴 수 있고, 장기로 가면 완전경쟁시장에 가깝게 되는 시장 형태입니다……만, 기업을 운영하는 우리의 목표는 그 단기를 다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안기로 늘려서 계속 초과이윤을 누리는 것이 될 겁니다. 그리고 압도적인 자본은 캐피탈리즘 내에서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죠. 이제부터 그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더보기

 

캐피탈리즘 2│2. 독점의 폐해 (1)

글쓰기, 여행, 원예, 게임, 각종 제품과 미디어 사용기 및 평가 이야기를 하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www.eunhah.com

 

반응형